한방 다이어트
한방 다이어트는 한의학적 이론에 입각해 인체 내부의 균형을 찾아주고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체내 체지방을 분해 및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.
각 개인의 체질과 비만 유형 등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체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다이어트에 비해 요요가 적고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. 또한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여러 가지 테스트를 통해 개별 체질 진단을 정확히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 내 몸에 체지방이 어느 정도 축적되어 있는지 아는 것과 체지방 중에서도 복부 비만이 어느 정도인지를 아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. 그 외에 운동기능 검사, 심전도 검사, 골밀도 검사, 혈액 검사 등이 필요한 이유는 비만 치료를 받는 환자의 질병 유무를 파악하고 보다 정확한 몸의 상태를 알기 위함이다.
체질별 비만의 특성
태음인(太陰人 - 전신비만) : 육류를 좋아하고 과식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의 흡수율이 뛰어나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다. 또한, 태음인은 대체로 체격이 큰 편이며 간의 기운이 강하고 몸 안으로 모으려 하는 성질이 강한 편이다. 따라서 다른 체질에 비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강한 몸매관리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.
소음인(小陰人 - 복부비만 또는 하체) : 소음인은 골반 부위가 발달돼있고 비위장의 기능이 대체로 약하고 신경이 예민해서 소화장애를 잘 일으킨다. 그렇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안돼 복부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을 타고났다.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고,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소화기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체질이다.
소양인(小陽人 - 상체비만) : 소양인은 팔뚝, 등, 아랫배 등 상체 비만인 경우가 많다. 반면 허리 아래가 약한 체질이다. 소화기능이 대체로 좋은 소양인의 경우 몸을 시원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하고, 하체를 단련시켜주는 운동과 함께 상체의 체지방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태양인(太陽人 - 근육형) : 비만이 될 확률이 가장 낮은 체질이 바로 태양인이다. 목덜미가 굵고 탄탄하지만 대체적으로 슬림한 체형을 타고났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많이 먹지 않는 이상 간단한 비만관리만으로도 평생 날씬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.
출처 : Night 다이어트